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일 방북 예정인 가운데 우리 정부는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첫 북미 간 고위급회담 결과를 주시하는 분위기다. 북한의 비핵화 진전 상황에 따라 남북 협력 교류사업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4일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구체적인 언급 대신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잘 되기 바란다”고 입장을 밝히며 북미 고위급 회담 결과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번 북미 고위급 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진전된 내용이 나오면 대북 제재 해제에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남북 교류 협력사업도 보다 힘을 받게 된다.

우리 정부는 이날도 평양에서 남북 통일농구대회를 열었으며,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남북 산림협력 회담을 진행하는 등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행보를 이어갔다. 북한의 산림 현황에 대한 공동조사연구와 대북 기술전수, 양묘장 조성사업 등 북측 지역의 산림 황폐화 대책 등을 논의했다. 나무심기 사업은 인도적 지원으로 대북 제재 대상에서 제외돼 사실상 일부분 남북 경협의 시작을 알린 셈이다.

그러나 지난달 남북이 논의한 철도·도로 협력은 국제사회 대북제재 해제 조치 없이는 어렵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앞으로 북미 협상의 비핵화 결과물에 촉각을 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후 일본으로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미일 회담을 위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 방문에 이어 7일부터 8일까지 일본 도쿄를 방문해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의에서 방북 협의 결과를 공유하고 북핵 관련 공조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