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폴 갈라거 교황청 외교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전 청와대에서 폴 갈라거 교황청 외교장관을 접견하고 북핵 문제 진전시 북한의 인도적 지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초청으로 10월 중 로마 바티칸 교황청 방문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갈라거 장관에게 “인도적 지원을 위해 북한을 두 차례 방문한 것으로 안다”며 “북핵 문제가 진전되면 고통받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고 말했다.

또 “교황께서 한반도 정세 진전의 중요한 순간마다 평화와 화해를 기원하는 메시지를 보내주심으로써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를 구축하려는 노력에 큰 힘을 보태주셨다”며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에 감사를 표했다.

갈라거 장관은 이에 “지난 몇 달 동안 진행된 회담과 만남에 세계 많은 사람들이 놀라워하고 희망을 갖게 됐다”며 “한 세기에 한번 올까 말까한 좋은 기회를 만드신 만큼 대통령님의 이런 노력이 꺾이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동참하고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갈라거 장관은 또 문 대통령에게 10월 중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해달라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와 관련해 “외교 경로를 통해 구체적인 방문 일정 등을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접견에는 교황청의 알프레드 슈에레브 주한교황대사 대주교, 로베르토 루키니 몬시뇰 교황청 외무부 한국 담당 등이, 우리 측에서는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배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