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장관에 전남 출신의 이개호 의원이 후보로 거론되면서 전북도가 노심초사하고 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지역 공약 중 농업분야가 전남과의 중첩으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농림부장관 출신인 김영록 전남도지사에 이어 전남 출신의 이개호 의원이 후보에 거론되며 농업분야를 놓고 전남과의 격돌이 불가피해 졌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대선공약 1호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사업’은 전북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포함되면서 현 정부 임기내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와 복합푸드랜드 건립 등 12개 사업 1조3880억원의 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전남 공약으로 ‘서남부권 간척지 일대 고품질 시설원예 스마트팜 생산시스템 구축’을 제시한 상황에서 공약실현을 위해서는 전북과 많은 사업이 중첩될 수 밖에 없다.

실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의 경우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4곳 조성할 계획으로 오는 7월말까지 우선 2개 시·도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전북과 전남, 강원, 충남, 경북, 경남 등이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전에 뛰어들었고 전북에서는 익산시와 김제시, 장수군, 부안군 등 4개 시군 중 김제시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문제는 2022년까지 전국에 4개소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권역별로 1개소씩 선정될 경우 전남과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가운데 6·13지방선거를 통해 전남도지사에 당선된 김영록 전 농림부장관이 복병으로 떠올랐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023년까지 스마트팜 과학영농단지 400곳 조성을 공약으로 내거는 등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여기에 전남(담양)출신의 이개호 의원이 농림부장관 하마평에 오르면서 전북으로선 더욱 달갑지 않은 상황이 됐다.

이 의원은 전남 지역구 국회의원에 앞서 행정고시 출신 관료로 전남도청 행정사무관, 농업정책과장, 총무과장, 기획관, 기획관리실장, 행정부지사 등을 전남도청에서 역임한 잔뼈가 굵은 ‘전남통’이다.

도는 정치·정무적 판단이 아닌 객관적인 지표를 놓고 경쟁할 경우 전북이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부장관을 지낸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농림부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이개호 의원의 영향력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부장관을 지낸 김영록 전남도지사에 이어 농림부를 좌지우지할 장관 후보에 전남출신 임명으로 전북이 불이익을 받는다는 것은 기우(杞憂)에 불과하다”며 “각종 여건과 인프라 측면 등 객관적인 지표를 놓고 볼 때 전남과 비교해 앞서고 있기 때문에 걱정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