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아동·청소년들과 한글학교 교육자들이 전통문화중심도시 전주에서 한국 고유의 정신과 우수한 전통문화를 배우는 시간을 갖게 된다.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전주시 주최 ‘2018 재외동포 한국전통문화연수’를 오는 11일부터 28일까지 미국, 프랑스, 중국 등 25개국 68명의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11일부터 20일까지는 아동·청소년, 19일부터 28일까지는 한글학교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10일씩 총 20일간 진행된다.

연수에 참여하는 재외동포들은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진행하는 모집공고를 보고 자신들의 뿌리를 찾기 위해 모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동·청소년들은 10일간 한글교육과 함께 전주한옥마을 투어를 비롯해 풍물·판소리·탈춤 교육, 도자기·비빔밥·한지 만들기 체험, 전통예절교육 등 모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배우게 된다.

특히, 한글교육은 전주교대 재학생들로 구성된 강사진들이 음악과 미술, 마술, 스토리텔링, 레크리에이션 등을 통해 모국어를 좀 더 친숙하게 배울 수 있도록 강의할 예정이다.

한글학교 교육자들은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 한국문화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고, 마당극 관람, 닥종이공예, 부채춤·한삼춤, 한복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 관계자는 “전주를 찾은 재외동포 아동·청소년들과 한국어학교 교육자들이 다양한 체험과 교육을 통해 모국을 이해하고 또 한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한다”며 “특히, 각자 나라로 돌아가 전주와 한국의 훌륭한 홍보대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