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남북미 3자 종전선언과 관련해 “시기와 방식의 문제다. 종전 협상을 비롯해서 모든 문제가 서로 합의를 해나가기 위한 과정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서 종전선언에 대한 이견이 드러난 것에 대해 ”극복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종전선언은 문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제안한 문제다. 북미 간에 현재 보이고 있는 것보다는 큰 차이가 없다”며 종전선언에 낙관적인 의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27일 가진 5·26 남북정상회담 결과 기자회견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3자 종전선언에 대한 의지를 공식화한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북미간 고위급 회담 이후 드러난 이견은 본격적인 협상을 앞두고 서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기 위한 ‘샅바싸움’, 즉 주도권 싸움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정 속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 중재 역할에 대해서는 “꼭 드러나지 않더라도 문 대통령이 그런 촉진자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 간 간극을 좁히기 위해 문 대통령이 보다 적극적인 중재역할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앞서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북측은 비핵화를 위한 북미간 신뢰조성 선결 요소로 7.27 계기 종전선언 발표를 요구했으나, 미국측은 먼저 비핵화 초기 조치를 한 뒤 종전선언을 해야한다고 밝혀 양측인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