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10일 오후 뉴델리 영빈관에서 공동 언론발표에서 양국 간 합의된 사항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신남방정책의 핵심 대상국인 인도와 양국관계 지평을 넓히기 위해 '사람(People)·상생번영(Prosperity)·평화(Peace)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뜻하는 '3P 플러스'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두 정상은 이 같은 양국의 경제교류 협력과 평화체제 구축 방안을 포괄하는 ‘한-인도 비전성명’도 채택했다.

‘한-인도 비전성명’은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을 통해 양국이 미래를 향한 중요한 동반자임을 확인하고, 2030년까지 양국 교역액 500억불 달성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번 비전성명 채택은 양국 수교 45년 만에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동 언론발표를 통해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실질화하고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적기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먼저 양국 간 깊은 역사적 유대를 상징하는 허황후 기념공원 사업 추진을 비롯해 비자 간소화, 인적교류 확대, 문화협력 등 양국 국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한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위해 노력하고, 양국 간 방대한 협력 잠재력과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최대한 활용해 무역과 스마트시티·전력·재생에너지 등 인프라 분야에서 상생번영을 이뤄 나가기로 했다. 특히 대기업을 넘어 유망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이어주는 실질협력 방안도 적극 추진한다.

이어 양국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와 아세안지역포럼(ARF) 등 역내 다자협의체를 통해 평화 안정에 힘을 합하기로 했다. 국방·방산협력, 테러 대응, 외교·안보 분야 정례협의체 활성화 등은 물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은 인도의 풍부한 고급인력과 우리의 기술을 결합해 ‘한-인도 미래비전전략그룹’ 및 ‘연구혁신협력센터’를 설립하고 ICT와 로보틱스 등 분야 상용화 및 인도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공동언론발표에 이어 각 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MOU도 체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오후에는 한-인도CEO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하고, 인도의 국가원수인 람 나트 코빈드 대통령 내외가 개최하는 공식 국빈 만찬에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