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각계 전문가와 시민 대표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를 출범시켜 전주 도시계획사업 최대 과제이고 난제인 구 대한방직 부지 개발 문제를 풀어나갈 것으로 전해진다. 8월 중 구성을 마쳐 활동에 들어가리라 한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 문제를 두고 전주시가 공론화위원회에 붙여 그 의견을 들어야 하느냐에 대해 이견이 없지 않다. 도시계획 당국으로서 관련 법령 규칙과 절차에 따라 행정권한을 행사하면 되지 굳이 권한 없는 공론위를 거칠 필요가 뭐냐는 것이다.
  김승수 시장이 ‘대한방직 부지는 사유지기 때문에 전주시가 100%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 한계가 있다. 다만 교통과 상권, 주거 문제 등을 고려하고 특히 용도 변경에 따른 특혜가 없도록 절충점을 찾겠다’ 했다고 전해진바 있다.
  민간 토지는 소유자의 개발 의사에 따를 수밖에 없으나 전주시의 행정권한 범위 안에서 시민편익과 개발이익 환수 등에 중점을 두어 대처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들린다. 당초 대한방직 부지 개발에 회의적이었으나 민선 7기 출범에 즈음해 개발 공감 선회가 아니냐는 풀이다.
  전주시도 공론화위원회에 부지 개발에 대한 찬반이나 가부 등의 결정이 아니라 용도 변경 작업과 주변 일대 교통 문제 그리고 개발이익의 적정한 환수 방안 등 핵심 쟁점에 대한 지혜와 의견을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렇다고 할 때, 공론화위원회를 굳이 거부할 이유가 따로 없을 것 같다. 오히려 그를 거치면서 여론 수렴과 여과로 멈칫하고 있는 부지 개발이 촉진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도 있게 될 것으로 믿어진다.   
  구 대한방직 부지는 원래 황량한 도시 외곽지대의 값싼 공장 터였다. 전주시가 신시가지를 개발하면서 그 중심에 마지막 남은 전주 최고의 금싸라기 땅이 됐다. 21만6천㎡로 면적도 넓어 상가나 주택지로 재개발하면 천문학적 개발이익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개발이익의 적절한 환수는 당연하다. 그를 위해서도 개발이 촉진돼야 한다. 143층 익스트림 타워는 인구 절벽에 부딪친 중소도시 전주를 대도시로 변모시킬 호남 최고의 랜드 마크로 기대된다. 공론화위원회가 그 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