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도내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미래형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합동 지원 사업을 강력하고도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도는 11일 ‘친환경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업통상부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12일 신청한다고 밝혔다.
현재 도는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내연 기관차에서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나아가 도가 보유하고 있는 상용차 특화 기반을 살려 친환경 상용차 자율주행 융복합 기술개발과 실증 등을 통해 스마트화·융복합화·서비스화로 전북 자동차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구조 고도화 작업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 한국 GM 군산공장 및 군산조선소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회생 안 마련 차원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지정과 관련한 정부합동 대체사업인 친환경 자율군집주행 상용차 산업을 육성하고, 지역의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계획도 내포하고 있다.
도가 산업부에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한 이 사업은 오는 27일까지 산업부 자체심사가 이뤄지고 이곳에서 선정이 확정되면 다음달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넘어가게 된다.
과기부에서 기술성 평가 검증 후 최종적으로 이후 6개월 동안 예타 조사를 통해 사업성이 인정되면 확정되는 절차다.
이 사업은 내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5년 동안 총 사업비 2210억 원을 들여 새만금 산단 일원에 ▲친환경 상용차·첨단부품 산업 생태계 구축(760억) ▲연구개발 등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플렛폼 등 기반구축(665억) ▲기술개발(R&D) 사업(785억) 등을 추진한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상용차산업 경쟁력 제고에 따른 핵심기술력 및 안정성 확보(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개선) 등의 기술적 기대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또, 관련 연관기업 50개사 육성과 고용증대(5595명),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경제적 기대효과도 가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가 산업부에 예타 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한 이 사업은 산업부 심사 통과 시 과기부에서 최종 심사가 확정되는 것으로, 앞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국가사업”이라며 “전북지역 자동차산업 전반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 미래 산업 체질개선 등을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할 사업인 만큼, 도민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