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특성 상 화재 위험의 우려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비싼 보험료 때문에 화재보험 가입을 꺼리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전북도가 전국에서 가장 빠른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섰다.
도는 11일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 안전망 구축과 화재 발생 시 피해보상을 받지 못하는 열악한 상인들의 최소한 안전장치 확보를 위해 화재공제 가입비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전용 화재공제’는 지난해 정부(중소벤처기업부)가 화재로 인한 상인들의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개발한 전용상품으로, 화재 발생 시 최대 6000만 원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정부에서 직접 자금 및 운영관리를 한다는 점에서 신뢰도가 높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도는 올해부터 이 공제에 가입하는 도내 전통시장 점포를 대상으로 가입비의 60%(도와 시·군 각각 50%)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 같은 지원 정책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펼쳐지는 것으로, 특히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이 사안을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지난달 말 현재 이 공제에는 도내 642개 점포가 가입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지난해 262개 점포가 가입한 것에 2배를 웃도는 수치다.
도는 이 정책이 송 지사의 공약으로 채택된 만큼, 보다 안정적으로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향후 지원 비율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
아울러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중기부의 전문 공제상담사를 지원받아 전통시장 상인회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화재공제 현장 홍보’를 펼칠 예정이며, 연말까지는 가입점포를 100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전통시장 화재 발생 즉시 자동으로 119 안전센터와 상인에게 직접 알려주는 중기부 공모사업 ‘휴대폰 알림서비스사업’에 응모해 9억 원을 확보, 12개 시장 1207개 점포에 화재 초기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나석훈 도 경제산업국장은 “전통시장은 점포들이 주로 밀집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화재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화재공제 지원과 더불어 전통시장 안전분야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시장 상인들이 안심하고 장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