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은 했지만 전북의 고용시장 동향이 여간 심각하지가 않다. 고용 관련 지표들이 전년에 비해 모두가 동반 추락하고 있다. 고용시장이 악화되기는 전국적이기는 하나 전북의 사정이 훨씬 더 심각하다.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6월 전북도 고용동향’ 지표들이 전북의 고용시장 실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우선 고용률이 59.2%로 전년 같은 달 보다 0.3%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3월 이래 4개월째 연속 하락세다.
  취업자 수가 전체 92만9000명으로 전년 같은 달의 그것에 비해 -0.7% 6000명이 줄었다. 전국이 비록 증가 폭은 크게 줄었으나 그래도 취업자 수가 꾸준히 늘어 왔는데 전북은 아예 절대 수가 줄어들어 뒷걸음질을 친 것이다.
  경제활동 인구는 줄었는데 비 경제활동 인구는 늘었다. 실업자 수가 늘었고 실업률도 높아졌다. 모든 지표들이 하나같이 전북의 고용시장이 바닥을 향해 악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통계청의 고용동향 지표들서 전국의 고용시장이 급격히 악화되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6월 취업자 수가 2천7백12만6000 명으로 전년 같은 달 보다 10만6000명이 늘었다. 그러나 해마다 늘어온 20~30만 명대, 정부가 목표한 32만 명의 3분의 1에 불과했다.
  전국의 고용시장 악화가 조선 자동차 등 제조업 구조조정과 최근의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 등의 영향이 크다는 게 정평이다. 전북도 현대 조선과 한국GM사태가 컸으나 그에 더한 최저임금 인상이 치명적인 것 같다.
  전북의 고용시장서 제조업도 -5.7% 7000명이 줄었지만 도소매 음식숙박 업종이 -9.6% 1만7000명이나 줄었다. 체인점 등 영세 자영업자가 많은 전북의 취약한 산업구조서 최저임금 인상 파고가 얼마나 거셌던가를 말해주고 있는 것 같다.
  가장 심각한 게 청년실업률이다. 15~29세 청년 실업률이 12.0%에 이르러 전년 같은 달에 비해 2.0% 높아진 것은 물론 전국 평균 9.0%에 비해 월등하다. 전북의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등질 수밖에 없는 처지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전북의 고용시장에 활성화의 길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러다가 전북 청년들 다 떠나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국가예산 끌어다가 세금 일자리라도 늘리라고 촉구하지 않을 수가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