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전북지역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관련부서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최근 보건의료원 회의실에서는 보건의료원, 안전건설과, 산림공원과, 농축산과, 농업기술센터, 보건지소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책회의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순창군내 진드기매개감염병 발생현황과 예방법, 각 관련 부서 협조체계 구축 및 대응 방향 결정 단계별 대처계획 등 다각적 대응방안을 논의 했다.

이날 회의결과에 따라 보건의료원에서는 진드기 예방물품인 기피제를 세대별 가구당 1병씩 배부 해 지역주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각 읍·면 마을 방송, 교육장, 행사장, 시장 등을 통해 지역주민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 예방수칙안내 현수막 게시 등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군 보건의료원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현재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농작업, 야외활동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 예방수칙으로는 피부노출 최소화하기,기피제 및 보호구 착용하기,농작업 후 옷은 털고 반드시 세탁하고 목욕하기,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기 등 개인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하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도),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 했다.

정영곤 보건의료원장은 “순창군은 현재까지 SFTS 환자가 발생되지 않았으며, 지속적으로 진드기 매개감염병의 관리를 위해 예방 교육 및 홍보 캠페인을 통하여 군민들에게 효과적인 예방수칙과 주의사항이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군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