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제3의 금융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금융타운 핵심 과제인 전북금융센터 건립을 위해선 2500여억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국비 없는 순수 지방비로 충당해야 해 허리가 휘청할 지경이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제3의 금융도시 지정을 위해 올해 안에 기본계획구상과 타당성 심사 등을 모두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금융중심지 지정 신청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도는 금융타운의 핵심 과제인 전북금융센터를 2022년까지 건립할 방침이다. 금융센터는 기금운용본부 옆 부지 2만3251㎡에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다.

금융센터는 창업보육과 공공업무, 근로복지, 교육연구 기능을 하게 되며,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 받기 위한 핵심시설이다.

서울과 부산센터의 경우 국내 금융시장의 감시·분석과 세계경제 및 위험성 예측, 공공 및 민간부분의 금융협력지원 등 금융도시의 심장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2500억원의 예산 확보다. 서울과 부산 등은 국비 지원 없이 민간사업자와 공동출자하는 민간참여개발방식으로 금융타운이 조성됐기 때문에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도는 국비지원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판단해 지방비를 통한 건립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도는 2022년 센터 건립을 위해 매년 500억원 이상의 재정부담을 떠안을 처지에 놓였다. 이는 센터건립을 위해서는 많은 사업이 중단되거나 삭감돼야 한다는 의미다.

앞서 도는 부지 확보를 위해 157억원을 투입한 바 있다. 그러나 당초 이 부지는 LH 이전 부지였던 만큼 정부 소유의 토지로 지방비를 투입하지 않고도 어떠한 방식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컸지만 정부와 LH의 고민을 도가 지방비를 투입해 해결해준 꼴이 됐다.

따라서 금융센터 건립은 전북도의 의지와 노력만으론 한계가 있어 정부의 정책적 결정과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 제3의 금융도시 육성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난 민선 4기를 시작으로 민선 7기 송하진 도지사까지 금융센터 건립을 앞세워 금융도시 지정을 추진해 왔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놓지 못한 채 계획들만 난무하고 있다”며 “더욱이 금융센터 건립에 필요한 예산이 지방비로 충당될 경우 재정여건이 취약한 전북도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