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 주요 관광지들을 국제적인 관광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수립한 관광진흥 5개년 기본계획에 전국 도 지역 중 유일하게 전북이 빠졌던 것으로 드러났다.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전북도 항의를 받고 정부가 황급히 전주시를 역사문화 거점도시로 추가했다 한다. 하지만 확정된 계획에 얼마나 구체화해 포함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지역균형발전의 국정 원리를 반영했다는 국가정책 기본계획에 전북이 통째로 빠졌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부는 기본계획에 전국을 관광테마 별로 9개 지역으로 나누고 서로 연계해 국제적인 관광거점으로 육성한다고 하고 있다. 비무장지대 평화관광거점(경기 강원) 관광에어시티(충북 전남) 해양치유연구(전남 충남 경북) 마리나 클러스터(부산) 역사문화 또는 해양관문 등 관광전략 거점도시(경기 강원 경북 경남 울산 전남 충남) 등이다.  
  부산 울산 등 해안 광역시를 포함하여 전국의 도 지역 모두가 지역 관광자원 테마 별로 진흥지역에 포함됐다. 부존자원의 다양성에 따라 전남 5 테마를 최다로 경기 4 강원 경남 3 등의 테마로 겹치기 지정되기도 했다.
  전남이 그러한데도 지정학적 위치나 부존 관광자원 상황이 매우 유사한데다 인접한 전북이 단 1 테마의 관광거점으로도 지정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이해가 불가능하고 황당하기까지 하다. 기본계획을 수립한 문화체육관광부가 설마한들 전북도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생각하지 못했을 리가 없을 것 같다. 기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 이해 할 수 없는 일은 전북도다. 정부가 기본계획 작성에 나선 것은 지난해 7월 이후로 알려졌다. 문체부서 분야별 토론회도 갖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학계 전문가들의 계획 수립 연구는 물론 지자체 의견 수렴을 위한 시도관광국장회의(8.15)도 가졌다고 한다. 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부처 협의도 여러 차례였다.
  그런데도 관광 전북 앞으로 5년의 향방에 중대 영향은 물론 그 성패를 가름하게 될 정부 관광진흥 기본계획에 전북이 빠졌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다면 도민들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정부 탓 이전에 스스로 통렬한 반성이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