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주체와 객체 간의 생각 차이를 해소할 수 있는 전북형 교육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최영규(민주 익산4) 교육위원장은 16일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교육을 주도하는 교육주체의 생각과 교육의 결과 만들어 놓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교육 객체 간의 큰 차이 해소를 위한 도내 민관학 등이 함께하는 교육협력체계 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교육협력체계에 대한 활성화를 강하게 요구했다. 그는 민주적 협치가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뿐 아니라 전북도의 교육이 발전하려면 지자체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전제로 한 수평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행·재정적 협력을 도출해내면서 전북형 교육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올바른 전북도 교육권 실현을 위해 교육 전반에서 고민하고 학생과 학부모, 지역주민, 학교, 지자체, 교육단체 등이 모두 참여하는 거버넌스 통해 도내 교육사업의 가치와 방향에 공통분모가 도출시킬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거버넌스가 방향을 제시하고 공통분모를 도출해내고 교육에 대해 조직화된 지역사회와 지역 단위 정책개발이 마련될 수 있다”라고 했다.

최 의원은 “민관학이 거버넌스 시대를 맞아 각자 가지고 있는 편향성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시대의 흐름에 대비하지 못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기업처럼 깃발만 나부끼는 민관학의 모습을 지켜봐야 할지도 모른다”라고 경고했다.

또 “전북도교육청과 전북도는 현실적인 전북형 교육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인지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 전북의 미래교육이 꽃피울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협력체계인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이 거버넌스로 밝은 전북교육을 만들어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장병운 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