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수장으로 나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육부와 함께 교육자치의 시작인 유초중등 권한배분을 시행, 교육개혁을 이룰 전망이다.

12일 전반기(2년)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으로 추대된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16일 오전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가 교육개혁 최적기이자 마지막 기회인만큼 교육개혁해야 하고 그러려면 교육자치해야 한다. 임기 동안 협의회 힘으로 이를 일구겠다”고 강조했다.

김승환 협의회장은 “교육자치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유초중등 권한을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으로 가져와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학교별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학교에 잘 맞는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학교자치를 실현해야 한다”면서 “그간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규정 속 힘들었을 아이들을 살리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교육자치를 통해 적폐가 사라질 거라고 덧붙였다. 김 협의회장은 “교육자치가 이뤄지면 국가시책이나 재해시 혹은 평가로 지급하는 특별교부금의 의미가 없어지고 시도교육감 길들이기, 줄 세우기를 할 수 없다. 학교에서 수행하던 수많은 일도 사라져 교사의 공문처리가 줄어들고 교육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면서 “시도교육감별 입장이 다른 것 또한 교육자치로 해결할 수 있다. 각 지역이 원하는 대로 하면 된다”고 했다.

시도교육감협의회 내 결정과 관철 과정에도 변화를 꾀한다. 김 협의회장은 “시급한 사안이 많은 만큼 빠르게 결정하겠다. 시도교육감 간 만장일치가 안 되면 다수결로 정할 것”이라며 “결정사안을 교육부나 국회에 건의하면 답변만 온다. 앞으로는 우리가 왜 이렇게 요구하는지 그들을 설득하고 결의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 부드럽게 충돌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와의 관계도 언급했다. 김 협의회장은 “지난 정부에서는 저항하고 충돌했으나 문재인 정부에서는 교육부 성공을 어떻게 이끌지 고민해야 한다”면서 “교육부와 협의회는 카운터 파트너(반대쪽에서 대응하는 관계)지만 교육부장관이 하는 일에 최대한 협력할 거다”라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