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이 조만간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개각 대상과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불거진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과 크고 작은 잡음이 개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2기 개각이 늦어도 이달 안에는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17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는 다음 주 중 청와대 비서진 개편과 일부 부처 개각을 마무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에 이어 18일에도 공식 일정을 잡지 않으면서 개각을 위한 막바지 인사 검토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거론되는 교체 대상 장관 자리는 중폭의 3-4개 부처다. 여기에는 지방선거 전에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실시한 부처 평가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시 평가 결과에 따르면 국방부, 법무부, 여성가족부, 환경부 등이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개각의 주요 변수로 오르내린 김부겸 행안부 장관의 거취는 정리됐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더불어 민주당 당 대표 불출마를 선언하며 장관직에 책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개각 대상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개각 진행상황에 대한 물음에 “현재 개각 수요가 있는 것은 지방선거로 공석이 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 자리”라고 답하며 원론적인 입장만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예상보다 개각이 소폭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책 진행의 효율성과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도 무시할 수 없는 부담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여러 변수가 겹쳐있지만 이말 달로 예상되는 대통령 휴가 전에는 개각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면서 문 대통령이 고심 끝에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