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가 공모 중인 스마트 팜 벨리 조성사업 1차 대상지로 선정될 것임을 당연시 하고 있다. 전북도가 전국서 가장 우수한 스마트 팜 벨리 조성 여건과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은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벨리 조성사업’을 전국 최초로 기획 추진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 공약 1호로 전폭 지원을 약속한 바도 있다. 정부의 스마트 팜 벨리 조성사업도 그에서 비롯됐다고 알려지고 있다.
  정부는 전국에 4곳을 대상지로 선정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이달 중 2곳을 선정하고 나머지 2곳은 10월 중에 선정할 것으로 전해져 있다. 알려지기로 전국 10여개 지자체들이 대상지 선정을 신청했다고 한다. 경쟁이 만만치가 않다.
  전북이 1차 대상지로 선정을 자신하는 데는 그만한 까닭이 없지 않다. 전북 혁신도시에 스마트 팜 벨리 조성 사업을 선도하고 지원할 농업 관련 국가기관과 연구기관, 우수 인력이 집적되어 있다. 농촌진흥청이 대표적이다.
  5대 농생명 클러스터 기반이 조성되어 있다. 김제의 종자와 ICT 농기계, 익산의 식품, 정읍 순창의 미생물, 새만금의 첨단농업 등을 중심으로 12개 스마트 농생명 사업이 추진 중이다.
  정보통신기술을 농업 생산과 가공은 물론 유통과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접목시켜 농업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게 될 스마트 팜 단지 조성 사업에 전북이 선두에 서는 게 자연스럽다. 전북의 1차 대상지 선정이 당연한 이유다.
  그러나 전북의 여건과 환경이 그렇다고 해서 이번 1차는 물론 2차까지의 선정과정서 전북의 당연한 선정을 자신하기에는 경쟁 상황이 심상치가 않다. 대상지 선정 신청 지자체들 모두가 자신들의 경쟁력을 자신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4개 권역별로 1곳씩 선정하게 된다면 호남권역서 전남과 1대 1 결선을 치러야 할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자칫 스스로 관광 명승지임을 자부하다가 정부의 국제 관광거점 육성 대상서 제외된 패싱 참사가 재연될 우려가 전혀 없지가 않다.
  아시아 농생명 수도 성패도 이번 정부의 스마트 팜 벨리 선정에 달려있다고 믿는다. 만일의 사태가 없도록 만전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