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가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에 대한 전북도의 적극적인 대안을 강력히 요구했다.

농산경위는 17일 전북도 경제산업국과 경제통상진흥원 등에 대한 하반기 업무보고에서 도내 우량기업 폐쇄 및 이탈과 생산악화로 양질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나기학(민주 군산1)의원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군산지역 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협력업체들은 여신한도 등의 문제로 지원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며 “전북현실에 맞는 전북형 일자리 구상이 필요한 시점으로 막연한 구상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황영석(민주 김제1)의원도 “군산 경제위기는 군산만의 문제가 아닌 전북도 전체의 경제문제인도 전북도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은 매우 미약하다”며 “앞으로 전북도 차원의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 문제해결에 더욱 앞장서야 한다”고 했다.

김철수(민주 정읍1)의원도 군산의 위기 대책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그는 “전북도는 군산조선소, GM군산공장, 넥솔론 등 우량기업 이탈과 생산악화가 맞물리며 일자리를 잃은 도민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도내 실업자 수와 비경제활동 인구는 증가하는 반면, 취업자 수는 꾸준히 감소해 고용시장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전북도의 철저한 고용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최영심(정의당 비례)의원은 전북도 경제산업국 상반기 일자리대상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최 의원은 “경제산업국에서 상반기 성과로 고용노동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평가에서 최우수상 등을 수상했다고 하는데 행정안전부 지자체 합동평가 결과에서는 일자리창출 분야에서 최하등급인 다등급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여기식 행정에서 벗어나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일자리창출을 통한 내실있는 행정이 돼야 한다”고 했다.

강용구 위원장은 “경제가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현재 전북도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의 초점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우량기업 유치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함께 강소기업과 미래형 신사업 육성 등 전북도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등 체질개선을 통한 큰 변화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