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이선재)는 소방건축 등 전문조사인력을 투입해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제천·밀양화재를 계기로 대형화재참사를 예방하고 국민생명보호 차원에서 화재안전의 근본적인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전북소방은 이달부터 화재 위험성이 높고 화재 발생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업소, 노유자시설, 숙박시설 등 7,147개동에 대해 33개반 108명의 소방·건축·전기·가스 전문 조사반이 화재 위험요인과 안전시설을 종합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시민조사참여단을 구성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안전문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장애인·고령자 등 실 이용하는 도민들과 함께 조사한다. 
조사결과는 골든타임 내 신속한 인명구조와 화재확산을 막기 위해 ‘건축물 화재안전정보 DB’를 구축해, 도민들에게 안전한 건물시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필수 안전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위법, 불량 사항에 대하여 시정조치, 개선권고, 의법조치로 나눠 건물주에게 자발적으로 보수, 보강 하도록 유예기간을 부여할 방침이다.
소방시설 고장방치, 비상구 폐쇄, 소방훈련 미실시, 방화문·피난시설 훼손, 안전관리자 미선임 중대한 위반사항에 관해서는 시정조치 명령과 과태료를 부과해 강력한 조치할 방침이다.
이선재 소방본부장은 “이번 특별조사는 화재안전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국가적 중대 조치의 일환으로 화재안전을 위한 도민들의 책임의식과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김용수습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