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군이 30년후 소멸될 거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의회가 전북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신설기관의 전주권역 집중화를 제동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 이한기(민주당 진안)의원은 18일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 업무보고에서 “도내 시군이 전주권역 들러리로 전락하고 있어 지방소멸을 대비해 지금부터 전주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대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전북도 출연기관을 도내 시군으로 분산 배치한 사례가 있었다”면서 “하지만 최근엔 사업소 및 관련기관이 전주권역에 집중되고 있어 도내 시군은 이제 전주권역을 위한 지자체로 전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립국악원이나 미술관이 꼭 전주에만 있어야 하나. 어느 시군에 있어도 활성화 될 수 있다”며 “예정된 관련기관 및 사업소는 지역안배 차원에서 시군과 협의를 통해 전주가 아닌 지역에 분산 배치돼야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전북도에서 전주에 새로 건립하려는 소리창작원 등 산하 출연기관 및 사업소의 전주권역 집중화에 제동을 걸었지만 실상은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모든분야에서 전주권역 집중화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소멸을 경고한 것이다.

실제 각종 통계에서도 도내 시군의 인구감소와 산업 집중화는 전주시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도내 시군의 감소된 인구 절반정도는 타시도가 아닌 전주권역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경제도 전주와 완주 중심으로 이뤄져 도내 시군의 전주권역 들러리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주요이슈로 급부상되기도 했다.

도내 시군은 교육 등의 문제로 공무원들조차 전주에서 출퇴근 하는 경우도 많아 지역 인구감소 등에 따른 지역소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이 의원은 “인구와 경제 등이 전주권역으로 집중되면 향후 30년 이후 전주권역만 남고 도내 시군은 모두 사라져 있을 것”이라며 “전주권역만 사는 것이 아니라 도내 시군이 함께 사는 방법을 지금부터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북에서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지역 피해와 기울어진 운동장을 이야기 하면서도 정작 전주권역 집중화에 대해선 아무도 제기하지도 못하고 있다”며 “전북도가 예비타당성 과정에 있는 소리창작원을 전주에 신설하려는 것을 보면 지역소멸에 대비하는 위기감이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북도와 도내 시군, 도민들은 청와대와 정부에 지역균형발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처럼 이제 전북도와 전주권역 지자체도 도내 타 시군과의 지역균형을 모색하는 정책적 전환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주는 교육으로도 집중화되고 있는 마당에 전북도의 사업소나 관련기관마저 전주권역으로 몰린다면 결국 전북은 전주만 남게 된다”며 “전북도는 향후 30년 이후 전주권역만 남는 전북을 만들지 않도록 도내 시군의 지역균형발전을 모색할 때”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의원의 이번 도내 시군의 전주권 들러리 발언은 그동안 도의회에서 전주권 중심 정책의 부작용을 인식했음에도 공개적으로 자제했던 터라 도의회에서 도내 시군의 지역균형발전 목소리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