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오는 9월 치매안심센터를 건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에 따르면 치매 검진부터 재활치료까지 체계적으로 지원·관리하는 치매안심센터를 모두 36억6,000여만원을 투입, 금붕동 949-3번지 4,822㎡의 부지에 지상 2층 연면적 1000㎡ 규모로 건립한다는 것.

정읍시보건소는 실시설계 용역을 이달 중 마치고 사전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착공, 내년 상반기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치매안심센터는 검진에서 재활에 이르기까지, 치매통합 관리서비스 제공 시설로, 치매 중증화를 억제하고 사회적 비용을 덜어주는 등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을 질 향상에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센터에는 치매 상담실과 검진실, 교육실, 프로그램실(단기 쉼터), 가족카페, 사무실 등의 시설을 갖춰 간호사와 작업치료사, 임상 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 운영인력을 배치해 체계적인 치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이곳에서는 상담과 등록관리사업, 조기검진과 예방관리사업, 치매환자 쉼터 운영, 치매환자 가족 지원 사업 등을 펼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시책과제인 ‘치매 국가책임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계획대로 치매안심센터를 건립,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보건소 2층에 임시 치매 안심센터를 마련해 치매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 치매 선별검사를 통해 검사 결과가 인지 저하로 나온 대상자에게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2차 진단검사를 실시해 왔다.

한편 이달 현재 정읍시의 치매노인 수는 2,916명으로 추정하고 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