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라돈측정기 대시민 서비스 관련, 엇박자를 내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라돈측정기 구입 예산도 세우지 못한 채 시 홍보에만 치중,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해 시민들의 눈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전주시는 ‘라돈측정기’ 시민대여 서비스 시행이란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라돈측정기 15대를 구입해 라돈 관련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민 대여 서비스를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5월 시중에 유통된 국내 한 침대업체의 매트리스 29종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라돈이 검출되면서 시민 불안감이 높아지고, 라돈 측정 장비가 고가인 관계로 개인이 이를 구입하기는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는 게 전주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날 본보가 시 환경위생과에 문의한 결과, 담당 직원으로부터 황당한 답변을 들었다.

아직 관련 예산이 세워지지 않았고 언제 구입할지 시기조차 알 수 없다는 것.

성급한 보도자료 배포 경위에 대해서도 상급자로부터 지시를 이행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언론에 관련 기사가 발표된 경우,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신청하려는 시민들이 폭주할 것이란 예상도 하지 못한 채 보도자료 배포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려워 보이는 대목이다.

특히, 담당부서는 시 기획예산과에 라돈측정기 구입에 대한 협조 공문만을 요청했을 뿐, 정확한 측정장비에 대해선 협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물의를 빚고 있다.

이에대해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보도자료를 정확히 확인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달 안으로 라돈측정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늦어도 다음달 5일부터는 대여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