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최근 ‘전북 패싱’이란 논란을 불러일으킨 정부의 ‘9대 지역관광거점 조성사업’과 관련해 그간 적극적이지 못했던 중앙 정부와의 소통 부재를 한 원인으로 지목했다.
특히, 중앙 부처 사업에 대한 도의 부서별 연계 대응을 펼치지 못하고, 주무부서에 국한된 제한적 대처(맨투맨 식)에 급급한 나머지 이번과 같은 전북 소외의 결과를 맞았다는 자성론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주 송하진 지사가 간부회의에서 지적한 ‘생각의 방식 전환’ 언급과도 맥을 같이 한다는 분석이다.
당시 송 지사는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관광과 연계된)인프라 구조 등을 지적하는 한편, “이번 문체부의 지역관광거점 전북 배제 논란과 관련해 정부 부처의 실수 인정과 사과를 받아냈다 하더라도 전북의 현 주소에 대한 냉철한 현실 진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간부회의에 참석했던 도 고위관계자는 “지사의 발언은 전북관광 소외 논란을 넘어 전북 도정 전반에 대한 냉철한 현실진단 필요성을 주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 문화체육관광국은 지난 20일 ‘9대 지역관광거점 조성사업’과 관련한 관련부서 회의를 개최하고, 이번 논란을 바탕으로 향후 중앙 부처 사업에 대한 부서별 연계 대응 등 적극적인 소통 강화 필요성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 관광 정책이 관광 소관 부서의 일만은 아니다. 보건, 의료, 해수, 농업, 체육(스포츠), 레저 등 각 부처별 사업과 연계돼 있는 만큼, 각 부서별 사업(공모 등)을 공유하며 꼼꼼히 챙겨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실제적으로 지난 13일 행정부지사를 필두로 한 도의 항의단이 문체부를 방문했을 당시, 9개의 지역관광거점 조성 사업과 관련한 평가에서 전북이 사업별 각 연계부처의 (정량 성격의)평가가 낮았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도는 정부(문체부)에 ▲지덕섬 웰니스 관광거점 ▲새만금·고군산군도(군산)해양치유 관광거점 ▲무주 태권도원 중심 글로벌 사계절 스포츠 관광브랜드 구축 등 3개 관광거점도시 추가 지정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전북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각 사업별로 연계된 해수부 등에 대한 설득은 전북의 몫으로 남겨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공항 및 항만, 특급호텔 등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에 따른 전북 관광 소외도 분명하지만 그동안 도의 연계적·적극적이지 못한 정부 부처와의 소통에도 분명히 문제가 있었다”며 “향후 사업에 따른 부서별 맨투맨식 대응이 아닌 연계 부서들과의 협의 및 논의를 통해 정부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