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이 지난주 전북을 찾아 지역현안을 청취하고 현 정부의 전북에 대한 분명한 협력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한 수석은 송하진 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대통령은 지역을 국가발전을 위한 동반자로서 공동성장해야 한다는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다는 말로 전북에 대한 현 정부 애정을 전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제기된 기금운용본부의 악의적인 이전 설 등의 잡음에 대해선 논거도 빈약한 추측이라고 일축하고 GM사태와 관련해서도 해당 부처와 긴밀히 소통하고 잘 챙겨 나가겠다는 말로 지역현안에 대한 관심을 잊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전북도는 새만금국제공항 신속추진을 비롯해 GM군산-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의료대학설립 등 답보상태에 놓인 주요사업의 정상궤도 진입을 위한 청와대 역할을 강력해 요청했다. 균형발전이 전제된 재정분권을 통한 지역재정 확충 방안에 대해서도 청와대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 전북 주요사업들은 멈춤은 아닐지라도 중단할 수 없어 시늉만 내는 답답한 상황임을 강조하고 정부 부처를 상대로 한 설득작업은 사실상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청와대의 정책적 조율능력을 최대한 발휘, 전북현안을 챙겨봐 달라는 읍소를 한 것이다.
특히 군산에서 시작된 경제위기가 도내 전역으로 확산되는 건 시간문제일 뿐이란 우려스런 분석이 절대적인 힘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특단의 조치, 긴급한 지원책 마련의 속도감 있는 적극적인 정부결단이 필요함에도 군산, 전북만의 문제가 아니란 인식이 중앙에 팽배해 있다는 건 심각한 우려임이 분명하다.
전국 모든 지자체로부터 힘들다는 하소연이 빗발치고 있음을 모르는바 아니지만 지금 군산과 전북 위기의 일정 부분 책임은 큰 틀에서 희생양을 결정했던 정부 정책 결정에 의한 것일 수도 있음을 부인해선 안 된다.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정부지원을 촉구하고 청와대 의지를 확인하려는 전북 호소를 힘든 지자체 떼쓰기로 치부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북을 더 이상 뒷전으로 미뤄선 안 된다. 전북출신 청와대 정무수석의 흔치 않은 전북방문이었던 만큼 이번에는 보다 명확한 실천적 의지가 나왔음 한다. 지역균형발전과 관련된 현장 소리를 듣기 위한 책임 있는 방문이었고 성과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