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기 민선자치 전북도정이 출범하자마자 정부의 관광진흥 5개년계획에 전북이 패싱 됐다고 전해졌다. 문재인 정부 앞으로 5년간의 관광정책을 담은 기본계획에 전북을 빼버렸다는 것이다. 기막힌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전남 5개 테마를 비롯 전국 시도들이 2~3개 테마의 관광 진흥지역으로 겹쳐 지정된 정부 계획에 전북이 없다는 것은 이상하다. 연간 2천만 명 넘게 찾는 전북이 빠진 것은 문체부가 제 정신인 한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발표 때까지 패싱을 몰랐던 전북은 더 이상하다. 뒤늦게 문체부서 전주시의 역사문화 거점도시 추가를 약속 받고 고군산군도 해양치유 관광거점 등 3곳 추가도 건의했다 한다. 문체부가 관련 타 부처 설득을 전북 몫으로 돌려 실제 추가는 두고 볼 일이다.
  전북도서 패싱이 정부와의 소통 부재서 비롯됐다는 자성론이 제기된다고 한다. 당연하다. 전북도는 물론 문체부 책임론도 따져야 할 것이다. 전북도가 태만하다 해서 정부 기본계획에 전북이 빠진 것은 기본계획 자체도 부실하고 불완전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 관광진흥 기본계획의 전북 패싱 사건은 문재인 정부 2년차서 과연 전북도정이 순항할 것인가 의문을 버리기 힘들게 한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당장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 팜 벨리 사업지구에 전북이 선정될까 의문도 제기된다.
  스마트 팜 벨리 사업은 정부가 우리 농업의 4차 산업화 변혁을 선도하려는 의욕을 담고 있다. 모든 여건서 전북이 최우선 순위다. 그런데도 아마도 전국 권역별 4곳 중 우선 2곳 선정에서 호남권의 전북이 전남과 경쟁관계가 불가피해질 것 같다. 관광 패싱이 트라우마로 떠오르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사전 타당성 용역 중인 새만금 국제공항이야말로 7기 전북도정의 성패를 가르게 될 현안이다. 올해 기재부의 예타 면제가 확정돼야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앞서 가까스로 개항하게 된다. 청주 무안공항 극복이 과제로 알려져 있다.
  현재 기재부 심의 중인 내년 전북 관련 국가예산 7조 확보도 문 정부 2년차서 전북도정 순항 여부를 판가름하게 될 것이다. 전북 패싱을 더는 용납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