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특별재난’ 수준의 폭염 대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정부가 폭염대책을 수립해 대비하고 있지만 장기화되는 폭염에 대해 특별재난 수준으로 인식하고 관련 대책을 다시 꼼꼼하게 챙겨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폭염 장기화에 대비해 재난안전법상 자연재난에 포함시켜 관리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폭염 위기관리 매뉴얼, 폭염피해 보상 마련 등 근본적 종합대책을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노약자와 독거노인, 쪽방에서 생호라하는 분들과 같은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이 충분한지 점검하고, 폭염 속에서 야외 땡볕 노동으로 노동자와 농업인 등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또한 앞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가축, 농산물 피해, 식중동, 감염병 등의 대책과 폭염으로 인한 도로 파손과 열차 선로문제 등에 대한 대책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폭염에 따른 전력 수요 급증 우려와 함께, 정치권과 일부 언론에서 폭염에 다급하게 원전을 재가동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원전 가동상황을 터무니없이 왜곡하는 주장도 있다”면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전체적으로 전력수급계획 및 대책과 전망을 소상하게 국민께 밝혀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잠자는 어린이 확인 장치’ 연내 도입과 지역경제와 내수 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등이 논의 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