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정전협정이 체결된지 오는 27일로 65주년이 된다. 4.27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에서 연내 종전선언을 명시한 만큼 그 목표가 조기에 이뤄질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25일 종전선언 문제와 관련해 “형식과 시기 모두 열어놓은 상태로 관련한 논의를 당사국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내달 남·북·미·중 4자 간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관련 당사국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실상 남북미 3자에 중국을 포함한 4자 종전선언도 염두에 두고 있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8월 중 종전선언 얘기가 나오는데 가급적 조기에 종전선언이 이뤄졌으면 하는 게 우리 정부의 바람”이라면서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에 대해서는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지난 5월 미국 순방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남북미 3국이 함께 종전을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바 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미회담 이후 종전선언과 관련 북한은 적극적인데 반해, 미국은 신중하다. 북한 관영 매체들은 연일 종전선언을 언급하며 “강 건너 불 보듯 할 일이 아니다”며 우리 정부를 압박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의 북미 중재 역할이 재부상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등이 최근 잇달아 미국을 방문해 종전선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다음 달 초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무대를 통해 남북미 외교장관 회담이 성사된다면 8월 중 혹은 유엔총회가 있는 9월 의외의 성과가 나올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한편 청와대는 종전선언 65주년인 7.27정전협정일에 특별한 행사는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