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군산GM 폐쇄 후 군산과 전북경제 회생을 위한 대안으로 ‘친환경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사업을 정부에 제시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전력하고 있다.
  군산과 새만금에 자율주행 전기상용차 부품단지를 조성하고 자율군집주행 실증기반을 조성하며 전장부품 공동연구 공간 등 R&D 기반을 조성해 자율주행차 글로벌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의욕이다.
  국지방비와 민간자본 등 총 2천210억 원을 투입하는 국가사업으로 추진해 2023년 완성하겠다고 한다. 완성되면 50여개 기업이 입주하고 5천600여 개 일자리가 생긴다. 군산과 전북에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도 같다.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는 국내외 선진 자동차메이커들로서도 아직 상용화 전의 연구개발단계다. 전북도의 사업 제안이 정부서 받아들여지고 현실화로 간다면 군산과 전북이 세계적인 첨단 자율주행자동차산업지대로 변신하는 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추진이 순탄할 것으로 보기 힘들다. 막대한 국비가 소요되는데 정부가 선뜻 받아들일는지부터가 의문이다. 설사 받아들여진다 해도 절차 밟기와 국비예산 확보 과정이 부지하세월이 될 개연성이 없지 않다.
  당장 전북도가 신청하는 예비타당성 조사부터 2~3년이 걸린다. 산업통상자원부를 거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서 예타 용역 대상으로 선정되고도 관련 국비예산 확보를 책임 진 기획재정부 문턱 넘기가 아득하기만 하다.
  전북도가 속전속결을 위해 우선 새만금 방조제 수변 도로를 이용한 자율주행 실증도로 조성을 선도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 한다. 그러나 이 또한 관련 사업비 144억 원의 확보가 선결돼야 한다.
 자율주행차 전진기지 사업이 전북도로서는 벅차고 너무 먼 길 같다. 현대 조선소 재가동과 GM공장 회생은 군산과 전북의‘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최근 정부 권유를 받은 삼성이 ’광주모델‘로 군산GM 회생에 나서리라는 재계 소식이 들린다.
  진위는 두고 볼 일이나 전북도가 주목해야 할 것 같다. 전북도에 자율주행차 전진기지 조성과 군산GM 직접 회생의 투 트랙 추진을 바란다. 먼 길 내다보기보다 군산GM 살리기가 빠른 길일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