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임금 및 단체 협약(이하 임단협) 파행에서 비롯된 전주 제일여객 시내버스 부분파업이 8일차를 맞은 가운데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이다.<본보 23일자 1면>

임단협 파행에서 나아가 225명 15억 상당 임금 체불 상환을 요구, 현재 출차 시간을 늦추고 회차 시간을 앞당기는 부분파업 수위를 높이자는 목소리가 조합원 사이 지배적이다.

26일 전주시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전주 제일여객노조 등에 따르면 이날 공동교섭단이 제일여객 사장을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노사 협의를 통한 부분 파업 종료를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하지만 사측으로부터 “지금 당장 임금 체불액을 지급할 대책이 없다. 임단협과 임금 체불을 달리 논의했으면 한다”는 내용의 답변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제일여객 임단협은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7월 17일까지 진행, 지난해 20여 차례 올해 들어 7차례 열렸다.

임단협 과정에서 2년의 정년연장에 대한 협의가 지연되면서 파행이 계속됐다. 연장 방식을 놓고 조건 없는 연장, 촉탁(정규 종업원으로 고용계약을 맺지 않고 특수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신규 등 노사 입장 차이가 팽배했다. 연장 방식에 따라 퇴직금과 상여금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노조 측은 “1년의 연장과 1년의 신규 채용 등 노조 입장에선 사측의 입장을 고려해 일부 양보도 했다. 협의가 진전돼 교섭 마무리 단계에 들기도 했지만, 이달 17일 사측은 진전을 뒤엎는 조건을 제시하는 등 그간의 신뢰를 저버렸다”면서 “임단협 파행에 임금 체불 등 조합원들로부터 불만이 터져 나왔다. 노조 집행부는 임금 손실분과 법률 등을 살피는 중이다”고 말했다.

현재 이들 노조는 하루 30대 규모 버스의 운행을 중단하는 부분 파업을 지난 19일부터 이어가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아무래도 교섭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노사 갈등에 따른 감정의 골이 깊어진 듯하다. 노사 조정 등 시내버스 정상 운행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일여객으로부터는 이날 연락을 비롯한 입장을 받을 수 없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