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가계대출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출건전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취약차주의 비 은행 대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27일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발표한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전북지역 가계의 이자 부담 증가폭 추정 및 시사점’에 따르면, 도내 가계대출은 3월 말 현재 39조 9000억 원으로 비 은행 대출 위주로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2013년~2017년 중 도내 가계대출의 연평균 증가속도는 10.1%로 전국(8.2%) 및 수도권(7.5%)보다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더욱이 도내의 경우, 비 은행, 비 주택담보대출, 저신용자 및 취약차주 대출 비중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소득에 비해 대출규모가 과다한 저소득층, 자영업자, 취약차주의 DSR 상승폭이 여타 차주그룹보다 크다는 것. 도내의 소득 대비 가계대출 비율은 저소득층 224%, 자영업자 294.8%, 취약차주 205.9%다.

이와 관련 도내 소재 20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대출태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향후 6개월 및 본격적 금리상승기에 대출연장 조건 및 대출한도 위주로 대출태도를 강화하겠다는 응답이 각각 55% 및 60%를 차지했다. 이는 시장금리 추가 상승 시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를 본격화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같은 기간, 이자부담 증가 및 소득여건 악화로 가계 신용리스크가 확대될 것이라는 응답비중 역시 각각 50% 및 7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의 채무상환능력 저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에 향후 금리 상승 시 도내의 경우, 저소득자 및 취약차주의 이자상환 능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악화될 수 있어 대출건전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대출태도를 강화할 것이라는 응답 비중이 높은 만큼, 차입제약 충격에 따른 채무불이행 위험이 최소화 되도록 금융당국, 금융기관, 가계 등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방안이다.

한은 전북본부 관계자는 “가계에서는 금융기관들이 가계대출의 연장, 재 취급 조건 및 한도를 중심으로 대출태도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대출연장 및 한도증액을 계획하고 있는 가계들은 이를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