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개관 예정인 남원시청소년수련관 주변의 유해환경이 정비되지 않았다며 민관협의체 구성, 적극적인 토지·건물 매입, 관련 조례 제정 등을 통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남원시의회 최형규 의원은 지난달 30일 열린 제2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 이같이 주장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남원시청소년수련관은 남원시 충정로 72번지에 사업비 60억원을 들여 지상 3층, 연면적 2,609㎡ 규모로 신축중에 있으며, 오는 9월 개관할 예정이다.

북카페, 댄스·밴드 연습실, 체육활동장, 자치활동실, 요리교실 등 청소년의 수련·교류·문화 활동을 아우르는 청소년활동시설로 조성된다.

따라서 청소년수련관 주변은 청소년이 마음껏 노닐고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그런데 남원시는 학부모를 비롯한 많은 시민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수련관 주변의 유해환경을 제대로 정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남원시의 미온적인 대책으로 청소년수련관을 준비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청소년수련관 주변 유해환경은 눈에 띄는 변화가 하나도 없다.

남원시는 유해환경감시단, 자율방범대, 중앙지구대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수련관 주변 환경 순찰 및 감시활동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유해환경에 상시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없다.

또한 남원시는 도시재생사업으로 동충·죽항·금동 일원에 오는 2020년까지 102억원을 들여 구도심을 활성화하고 도시환경을 정비한다고 하지만,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청소년수련관 주변의 유해환경 지역을 완전히 정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전주시의 경우 지난 2015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108억원을 들여 완산구 서노송동 선미촌 일원을 정비하는 선미촌 문화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선미촌 주변 가로 정비와 야간조명 설치 등 환경정비로 성매매업을 위축시키고, 선미촌 기능전환으로 전통문화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고 도심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여성단체, 언론계, 도시계획 전문가, 경찰서, 시의회, 관련 부서가 참여한 ‘선미촌정비민관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폐·공가 및 성매매업소를 적극적으로 매입해 문화예술 거점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전주시 성매매피해자 등의 자활지원조례’를 제정해 성매매피해자 등에 관한 실태조사, 피해자 보호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 설치·운영, 피해자 상담, 생계비 및 직업훈련비 지원 등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이처럼 전주시는 민과 관이 협력하고 주도하여 선미촌 정비 과정에서 발생되는 피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토지 매입 등을 통한 근본적인 환경정비를 실시해 눈에 띄는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남원시도 민관협의체 구성, 적극적인 토지·건물 매입, 관련 조례 제정 등을 통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 최 의원의 주장이다.

최 의원은 “청소년은 남원시 발전의 씨앗”이라면서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우리 청소년들이 주변 유해환경에 그대로 노출돼 하루하루 불안한 상황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