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청년 농어업인 육성=미래 전북 농어업 발전’이란 등식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전북만의 3단계 맞춤형 대책을 마련했다.
이는 농어촌을 중심으로 심화되고 있는 고령화와 인력감소 등 열악한 환경의 지속적인 변화에 선제 대응, 전북 미래 농어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도는 1일 젊은이들이 농어업으로 꿈과 희망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전북 농어업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예비-입문-정착’ 등 3단계 맞춤형 지원책을 발표했다.
우선 ‘예비’ 단계는 미래 농업인 육성 차원에서 청소년들에게 농생명 산업의 중요성과 미래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지속적 진로 교육을 펼칠 계획이다.
도는 현재 학생들에게 농업·농촌·농생명 분야에 대한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안내할 수 있도록 도내 중·고교 진로담당 교사들을 초청해 삼락농정 진로 소개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학생들에게는 관련 진로 탐색 교육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
이어 ‘입문’ 단계의 청년 창업농에 대해서는 ‘스마트팜 청년 창업 보육사업’을 진행 중이다.
도는 지난 2월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를 통해 영농지식과 기반이 없는 청년도 스마트팜에 취·창업할 수 있도록 20명을 선발, 작물 재배기술 및 스마트기기 운용, 온실관리, 경영·마케팅 등 기초부터 실습까지의 전 과정을 교육(최대 20개월)하고 있다.  
또한, 농업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젊고 유능한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 41명을 선발해 조기 정착을 지원하는 동시에 농촌진흥청과의 연계를 통한 스마트팜 농업 전문가 11명을 양성, 환경제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정착’ 단계에 있는 영농초기 청년 창업농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착률을 높이기 위해 후계농업경영인을 선발, 지원한다.
도는 청년 창업농이 영농 초기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영농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후계농업경영인 450명(일반후계농 213명, 청년창업형 후계농 237명)을 선발, 정착을 돕고 있다.
일반후계농에게는 창업자금을 개인당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해 농지구입, 시설설치, 축사부지 구입 등 본인의 사업계획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청년창업형 후계농에게는 독립경영 연차별로 월 80만원~100만원씩 최대 3년간 정착금을 보태주고 있다.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지원 사업 대상에 선발되지 못한 이들에게는 간편형 스마트팜 사업을 지원하며, 농수산발전기금을 활용해 5억원 이내의 농업 시설 및 운영비를 지원(40세 이하 대상)한다.
이밖에도 도는 우수 청년 인력의 어업 창업과 어촌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청년 어업인(40세 미만, 어업경력 3년 이내) 8명을 선발, 정착지원금을 월 90만원 씩 최대 3년간 지원한다.
최재용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스마트팜 등 최근 농어업분야에도 새로운 기술혁명의 시험장이 조성되고 있다”며 “농어업은 청소년들이 꿈꾸고 도전하기에 충분한 잠재력이 있는 분야인 만큼, 체계적인 교육과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