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리비아에서 납치된 우리 국민 구출에 총력을 다해 구출할 것을 지시했다고 2일 청와대가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청해부대가 리비아 해역으로 급파돼 대응 중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납치된 첫날 ‘국가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구출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졌다”며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지난달 6일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우리 국민 1명과 필리핀인 3명이 무장단체에 납치돼 억류되어 있는 상태다.

김 대변인은 “리비아에서 납치된 우리 국민이 한 달이 다 돼서야 생존 소식을 전해왔다. 얼굴색은 거칠고 목소리를 갈라졌지만 다친 곳은 없어 보여 참으로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사건 발생 직후부터 지금까지 그의 귀환을 위해 리비아 정부, 필리핀, 미국 등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아덴만 임무를 수행 중이던 청해부대는 수에즈 운하를 거쳐 리비아 근해로 급파돼 현지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이 같은 사실에 대해 구출 수행과 안전문제를 이유로 보도 유예를 (엠바고)를 유지해 오다가 지난 1일 피랍자들로 추정되는 동영상이 세간에 공개되자 해당 사안에 대한 엠바고를 해제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