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 산업의 수도’를 꿈꾸고 있는 전북도가 미래 농업의 성장 동력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하면서 ‘전통 농도’로서의 자존심을 지켜냈다.
특히,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 대표 국정과제인 동시에 민선7기 송하진 도지사의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 플랜의 선도적 사업 성격을 띠고 있어 전북이 ‘아시아 농생명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단단한 초석이 될 것이란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으로 전북(김제)과 경북(상주)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마지막 블루오션’으로 일컬어지는 미래 농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일종의 산업단지 형태로 조성되며, 농업의 생산과 교육, 연구,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집적화해 고부가가치 산업을 보급화 한다는 측면에서 전국적인 유치 경쟁을 불러왔다.
이는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첨단 농업의 기반과 주도권, 기술을 선점하는 동시에 향후 관련 산업들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일자리·전문 인력 창출 등의 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차로 2곳을 선정하는 이번 공모에 경남을 제외한 전국 8개 도(道)가 모두 유치 경쟁에 뛰어든 이유다.
농식품부는 이번 공모에서 조성 계획의 실현 가능성 및 구체성, 타당성을 매우 심도 있게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지역자원 및 정서, 인근 지역 농민들과의 사업 연계 계획을 평가에 최우선 항목으로 고려했다는 전언이다.
전북의 경우, 기존 스마트팜 운영 및 인근 지역 농가들과의 상생 방안, 이 사업을 통한 전후방 산업 추진 계획 등이 높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실제 전북은 농업과 전후방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대상지와 운영모델 개발에 대한 농식품부의 요구에 맞게 김제시 백구면 영상리·영월리 일원에 전북도와 전북대, 김제시, 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등이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전북 농식품인력개발원에서 청년창업보육 시설운영 및 교육을 추진하고, 바로 앞에 위치한 전북대 소유부지에는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조성·운영하며, 3km 인근 김제시 소유부지(백구면 월봉리)에 청년보육 수료자가 입주할 임대형 스마트팜(생산)을 조성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도는 이번 유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을 위한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 ▲한국형 스마트팜 산업 인프라 구축 및 스마트팜 선도혁신 거점 조성 ▲신 소득 작물 발굴 및 농가 보급 확대 등 3대 추진 방안을 밝혔다.
한편, 도는 앞으로 농업인단체 및 농식품부 등과 긴밀한 소통, 협력을 통해 예산투자 및 기본계획을 올해 말까지 수립, 농식품부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설 착공 및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공모 선정은 전북도와 전북대, 김제시, 농업인단체,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및 도내 농생명 기관·업체 등 지역사회 전체의 협력과 지지로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