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예산을 편성하는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에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주민참여 예산 공모는 6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편성하는 예산이다.

공모 대상사업은 도로, 교통 등 주민편익 사업과 재난관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사업, 그리고 친환경농업, 문화·관광, 장류 및 건강장수 등 군정 전략사업 등이며 순수 군 자체예산으로 편성되는 사업에 제안을 할 수가 있다. 순창군민이면 누구나 공모할 수 있고 공모방법은 순창군청 홈페이지(www.sunchang.go.kr)에 직접 제안하거나 읍·면 ‘주민참여예산 접수 및 상담창구’에 방문하여 접수 할 수 있다. 또 순창군청 기획실로 우편 및 팩스(063-653-4712)로도 접수가 가능하다.

군은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일 군청 2층 영상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및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방안을 확정하는 등 주민들의 의견이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 예산은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되고 실현화 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 꼭 필요한 사업들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주민참여 예산 공모에 총 22건 97억 6700만원 규모가 접수됐고 이 중 반영된 사업은 14건 예산액 43억 6600만원 규모로 현재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