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스마트팜 혁신벨리 사업 대상지로 김제가 선정돼 지난번 테마별 관광거점도시 육성 5개년계획의 전북 패싱 충격이 얼마는 가시는 것 같다. 민선 7기 전북도정에 일희일비가 아닐 수 없다.
  김제 스마트팜 사업지 선정은 유치의 개가라 할 만큼 획기적이 아닐 수 없다. 전국 8개 지자체와, 특히 호남권 안의 제로섬 경쟁서 거둔 성과기 때문이다. 당국자들에 격려를 보내고 싶다.
  그러나 전북관광 패싱은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문재인 정부 5년의 관광 진흥 기본정책에 전북이 간데없다는 사실은 놀라움을 넘어 기가 찰 노릇이 아닐 수 없었다. 뒤늦은 항의로 추가키로 했다고 하나 당국자들에 질책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
  관광 패싱은 문재인 정부서 과연 민선 7기 전북도정이 순항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갖게까지 했다. 지금 터덕대는 새만금 국제공항의 기획재정부 예타 면제 난제도 그런 의문을 갖게 하는 일 중 하나다.
  전북도정 순항 최고의 과제가 내년 전북 국가예산 7조원 확보다. 전북도가 7조6천661억 원을 정부 부처들에 요구했다. 이중 6조2천954억 원만 기획재정부에 넘겨졌다. 무려 1조3천707억 원이 깎였다.
  기재부서든, 국회 최종심의 과정서든 최소 8천억 원 이상이 증액돼야 민선 7기 전북도정이 7조원 시대 막을 열게 된다. 그런데 전북도의 내년 국가예산 7조원이 터무니없는 규모가 아니다.
  정부의 국가예산이 급팽창을 예고하고 있다. 정부 부처가 기재부에 요구한 총 규모가 458조1천억 원. 정부는 당초 내년 예산 증가율을 7.8%로 국가예산 총 규모를 462조원으로 예정했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재정확대로 일자리 늘리기와 복지증대를 위해 10% 가량 대폭 늘려 470조 규모의 편성을 모색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가예산 증가율만 따라가도 전북의 내년 국가예산 7조원 시대는 절로 열려지게 된다.
  9월 2일 국회 제출을 앞두고 지금 기재부 심의가 한창이다. 전북도가 전북 정치권과 내년 국가예산 확보와 잼버리법 등 3대 전북현안 관련 법 제 개정에 전력한다고 들린다. 7조원 확보에 민선 7기 명운을 걸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