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축산진흥과(과장 강달용)는 연일 기록적인 무더위에 따른 가축 폭염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비테인 제제의 고온 스트레스 완화제를 긴급 공급할 예정이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주 2일 기준 가축농가에선 ▲닭 71,200마리(27농가) ▲돼지 365마리(36농가) ▲오리 4,000마리(2농가) 등 65농가에서 폭염으로 가축 78,065여 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특히 폭염이 8월에도 장기화 될 것이라는 기상예보에 따라 앞으로도 가축 폐사에 의한 농가 피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축산진흥과는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가축폐사가 높은 산란계·양돈·육계 농가를 대상으로 탈수를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고온 스트레스 완화제 15,221포/kg를 우선 긴급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폭염피해상황실을 운영 중이며, 축산농가에 신속하고 정확한 폭염 상황을 알리는 한편 가축의 체온을 낮추기 위한 차광막 설치, 고온 지속 시 축사지붕에 물 뿌리기, 송풍기 이용 축사내부 공기순환, 비타민 및 전해질 제제 투여 등의 관리요령을 적극 지도하고 있다.

강달용 과장은 “여름철 기온이 높게 올라가고 폭염이 지속되면 가축은 식욕저하, 발육부진, 번식장애 등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폐사까지 이를 수 있으니 폭염피해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