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 무용예술인센터를 건립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북무용협회(회장 염광옥)는 7일 한국전통문화전당 열림동 교육실에서 ‘전라북도 무용수 일자리 창출 방안’을 주제로 2018년도 제2회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장선애 예원 예술대학교 교수는 “전북 무용수들은 스스로를 문화예술 전문가라고 여기면서 사회적 경쟁력을 갖추는 노력을 소홀히 하고 있으며, 실기에 집중해 종합적 관리능력 배양이 부족하다”고 진단한 뒤 “문화관련 종합적 지식을 체득하기 위한 마케팅 경쟁력을 확보와 무용활동 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확대, 지방정부의 차별화 지원정책 등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전북을 대표하는 무용예술인센터 설립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원하는 조직을 구성해야 하며, 국제경쟁력 확대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전국을 대표하는 국제무용 콘서트 기획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토론에 나선 류영수 이사장은 “전북 내 무용예술인센터가 설립되면 전북지역 무용 현안을 극복하면서 선진적 발전상을 이끌어낼 것으로 생각된다”며 “하지만 수도권과의 차별성이 필요하며, 지리접 접근성도 고려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무용수들의 직업창출을 도모하고 직업전환의 사례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길용 와이즈발레단 단장은 ‘무용계일자리 창출에 관한 문제점’ 발제를 통해 “무용 일자리는 하늘의 별따기다. 매년 천 명의 무용과 졸업생이 발생하지만 프로무용단 입단은 20~40명에 그치는 실정이다”며 “한국은 국공립무용단을 비롯해 민간무용단, 동문무용단, 프로젝트무용단, 극장 상주단체 등이 있으며, 최근엔 무용협동조합이 조직돼 약진하고 있다. 무용예술이 더 윤택해지고 직업군으로 무용만 열심히 할 수 있는 터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