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소속 기관인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충남 천안시)가 이전할 계획인 가운데 전라북도 무주·진안·장수 등 도내 자체단체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축산자원개발부 이전은 수백명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 및 지역축산기술 개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들은 타 지역에 비해 넓은 땅과 지리적 조건 등을 충분히 갖춰 유치 경쟁력이 높기 때문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축산자원개발부 이전 계획에 따라 이달 10일부터 오는 11월 9일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유치 제안서를 받는다.
이에 앞서 농진청은 국토연구원을 용역연구 주관 기관으로 선정하고, 축산자원개발부 이전 기본 계획 수립과 이전 후보지 선정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축산자원개발부는 국가 단위 가축개량을 위한 종축(씨가축)을 선발해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젖소나 돼지 등 가축뿐만 아니라 풀사료의 안정적인 생산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418만㎡ 면적에 4개 부서(가축개량평가과, 낙농과, 양돈과, 초지사료과)에서 190여 명이 근무 중이며, 가축 1,850여 마리(젖소 350여 마리, 돼지 1,500여 마리)를 보유하고 있다.
축산자원개발부가 이전하면 미래 축산연구의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 ▲반려동물 연구·진흥 ▲복지·치유 축산연구 ▲국가 초지·사료 거점연구 ▲데이터(자료) 기반 스마트축산 거점연구, ▲가축 개량 거점 연구 등 5대 거점 연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때문에 축산자원개발부가 이전되는 지역은 연구원 및 가족 이전, 계약직 등과 함께 추가로 관련 일자리 창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며, 기반 시설을 갖출 때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얻고, 추후 축산자원개발부의 연구 성과 시범사업 추진 시 지역 농가들이 빠르게 응모할 수 있는 이점도 갖게 된다.
또한 일각의 지적처럼 축산자원개발부가 이전하는 것과 남원 가축유전자원시험장이 이전하는 것과는 이유가 다르다.
남원 운봉지역의 가축유전자원시험장 이전 준비(경남 함양 이전부지 조성 중)는 춘향제 등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의 유전자원시험장 접근에 대한 전염 위험성 요인과 함께 소독약을 싫어하고 접근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지역민의 민원 때문에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축산자원개발부의 이전은 천안시 주민들의 개발논리에 밀려 향후 안정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지역을 찾기 위해 시작됐다.
무주·진안·장수 등 지역은 이전할 수 있는 면적(총 534만6천㎡, 이 중 초지 367만㎡)을 충분히 갖추고 있고, 온난화 추세 속에 기후 조건도 양호하며, 부지 매입비도 저렴한 등 장점을 갖추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 양창범 원장은 "축산자원개발부는 축산의 미래를 위한 연구와 동물복지, 동물교감치유 같은 문화 체험이 가능한 복합 연구 시설로 거듭날 것이다"면서 "이전 후보지 공모에 지방자치단체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농진청은 이달 20일 국토연구원(세종)에서 설명회를 열고 사업 개요와 공모 지침, 제안서 작성 방법 등 공모 관련 내용을 소개할 계획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