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농민단체들이 최근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과 관련해 전북도의 일방적 사업 추진을 지적하고, 소통 행정을 주문했다.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는 13일 전북도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스마트팜혁신밸리 공모사업 진행 과정에서 삼락농정위원회를 배제하고, 무력화시키는 등 정치적 들러리로 만든 송하진 지사의 사과를 요구한다”며 “농민단체가 참여하는 논의구조에서 스마트팜과 관련해 미래 방향성에 대한 합의를 거쳐 이후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농민들이 스마트폰으로 온실을 개폐하고 물을 주고 작물의 상태를 살피며 편하게 농사 짓도록 한다는데 누가 문제를 삼겠느냐”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이 사업은 기업중심의 사업으로 진행하기보다 농촌진흥청과 한국실용화재단에서의 실증으로 농가에 보급하는 형태인 국가주도 사업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도 관계자는 “공모 신청 과정에서 삼락농정 위원회 등과 좀 더 긴밀한 소통을 펼치지 못한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며 “실제적 스마트팜 사업이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농민단체들과 머리를 맞대고 추진 방향을 설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송하진 도지사도 스마트팜 공모선정 과정에서의 소통 부족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한편,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농민단체들과의 교류를 한 층 강화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