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연설을 마친 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곽예남 할머니의 손을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일 양국 간의 역사문제로 그치지 않고, 전시 여성 성폭력의 문제이자 인류 보편적 여성 인권의 문제”라며 피해 할머니들의 존엄 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첫 국가기념식이 열린 충남 천안의 국립망향의 동산을 찾아 이같이 말했다. 망향의 동산은 위안부 피해자 49명이 잠든 곳이다.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은 매년 8월 14일로,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가 27년 전인 1991년 처음으로 위안부 피해 사실을 증언한 날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정부는 지난해 이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 올해 첫 정부 주관 기념식을 개최했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과 관계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한일 간의 외교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 양국간의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신 문 대통령은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진정성있는 반성과 사과를 촉구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우리 자신과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가 전체 여성들의 성폭력과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반성해야 한다”며 “이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굳은 각성과 교훈으로 삼을 때 비로소 해결될 문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피해 할머니들께는 여전히 광복은 오지 않았다”며 “아직 갈 길이 멀다. 기록의 발굴부터 보존과 확산, 연구지원, 교육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피해 할머니들의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비로소 해결될 수 있다"며 "피해자 중심 문제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인권규범에 따라, 할머니들을 문제 해결의 주체로 존중하고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기념사업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