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재검토준비단에 고창지역 인사가 단 한명도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여론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6일 한빛원자력(본부장 석기영)에 따르면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고준위방사성폐기물)이 공론화를 통한 재검토 방침에 따라 재검토준비단(15명)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5월 출범한 재검토준비단 15명중 영광지역 위원은 1명이 참여하고 있으나 고창지역 위원은 단 한명도 참여시키지 않고 있다.

준비단은 갈등관리전문가 및 주요 이해관계자 등 15명으로 단장은 은재호 한국갈등학회장이 맡고 정부추전 4명, 원자력계 3명, 환경단체 3명, 원전소재지역 5명으로 구성해 오는 9월까지 약 4개월 운영되며 필요시 2개월 연장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들은 주로 고준위방폐물 관리정책 기본방향, 원전부지 관리, 건식저장시설 확충여부, 지역지원 방향 등 원전 관련 주요정책을 결정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한다.

재검토위원회 구성안을 보면 지역운명은 지역이 결정하도록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영광지역 인사 1명만 참여시키고 고창지역은 아예 배제시켜 버린 것으로 보여 향후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고창군의회(의장 조규철)는 16일 원전특위(위원장 임정호) 위원들이 한빛원전을 방문하고 불합리한 원전정책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조 의장은 “고창지역이 원전온배수로 인해 피해 많은데 비해 지원은 턱없이 적어 주민들의 불만이 폭발지경이다. 법 타령만 하지 말고 실질적인 해소책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기울려 달라”고 주문했다.

또 임 위원장은 “크고 작은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를 묻고 “사용후핵원료 처분 방법을 소상하게 밝혀 주민불안을 해소시켜 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원전관계자는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원전안전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기존설비를 보강하고 있다”고 밝히고 “사용후핵원료는 300-500m지하에 묻혀 밀폐하는 방식으로 저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핵원료 저장시설은 8월말 현재 69.12%정도로 약 30%정도 여유가 있다”면서 “따라서 2026년을 포화예상년도로 보았을 때 시간이 별로 없어 저장시설 확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원전 측에 따르면 영광한빛원전은 오는 2042년 폐로 하는 것으로 돼있다. 그때까지는 해결책 없는 지역주민과 발전소간의 다툼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