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상황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고용 위기해소를 위한 일자리 정책이 충분하지 못했다며, 참모진에게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고용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마음이 매우 무겁다”며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웍으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달라”고 말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00명만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 같은 ‘고용쇼크’에 대통령이 직접 정책의 미흡함을 인정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인구와 산업구조 조정, 자동차와 온란인쇼핑과 같은 구조적 요인 등 모든 상황에 맞춘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또 “올해와 내년의 세수 전망이 좋은 만큼, 정부는 늘어나는 세수를 충분히 활용해서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쳐달라”고도 주문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날 2년10개월 만에 재개된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이산가족 상봉을 더욱 확대하고 속도를 내는 것은 남과 북이 해야 하는 인도적 사업 중에서도 최우선 사항”이라며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공동의 노력을 강조했다.

특히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의 상시운영을 제안하고 “정기적 상봉행사는 물론 생사확인. 화상상봉, 상시상봉, 서신교환, 고향방문 등 상봉 확대방안을 실행해야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