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제3의 금융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북금융타운’이 마이스(MICE) 시설과 숙박시설, 국제금융센터 등이 집적화돼 조성될 전망이다.

도는 도시계획 변경을 통해서 대규모 건물을 건립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인 건폐율·용적률을 확보, 민간 자본 유치를 위해 사업성 제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도는 20일 최정호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나석훈 경제산업국장, 도종택 금융자문관, 김정수 도의원, 대학교수와 금융기관 등 관련기관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전북도 금융산업 발전위원회’를 갖고 ‘전북 금융타운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개발(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위원회는 금융타운 조성사업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참여 위원들에게 금융타운 조성안을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에 위치한 금융타운은 전북이 우리나라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받기 위한 핵심 공간이며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앞서 도는 부지 조성을 위해 157억원을 들여 1만3223㎡를 매입했다. 내년에는 50억여원을 확보해 나머지 부지를 매입한다면 총 3만3254㎡를 확보할 수 있다.

이 공간에는 민간자본이 투입돼 숙박시설(200실 규모)과 국제금융센터(30층), MICE 시설(2000명) 등이 갖춰진다.

그 동안 취약분야로 거론된 숙박시설과 MICE 시설, 금융타운의 핵심시설인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민간자본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전북도의 의지로 보인다.

금융타운 핵심 과제인 전북금융센터 건립을 위해선 2500여억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국비 없는 순수 지방비로 충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그 동안 걸림돌이 된 건폐율과 용적률 확보를 위한 도시계획변경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곳은 도시계획상 준주거지역으로 분류돼 있어 대지면적 중 건축물 바닥 면적이 차지하는 건폐율이 60%에 불과해 효율이 낮다.

이에 도는 이 곳을 산업지역으로 변경해 건폐율을 70~80%까지 끌어올려 용지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는 건폐율과 용적률(500%~700% 범위 내)을 높이기 위한 지구단위계획변경을 비롯해 부지매입을 위한 예산확보 등 관련절차를 함께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금융타운 조성에 속도를 내기 위해 내년 6월 사업 착수를 목표로 개발사업자를 찾기 위한 공모절차를 다음달부터 진행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오는 12월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