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이사장 김택천)과 강살리기진안군네트워크(대표 원봉진)는 21일 진안군산약초타운에서 ‘옛도랑복원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지역별 예산계획 수립 필요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지역의 강, 하천, 도랑의 문제를 지역의 리더들이 함께 논의해 지역 중심의 강 살리기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전북대학교 김세훈 환경공학 박사의 마을 지천 및 하천의 수질보전 활동을 그 지역의 특색에 맞게 설계하고 주민 주도적 도랑관리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예산편성과 옛도랑 복원사업의 지속 필요성에 대한 주제 발표로 토론회가 시작됐다.

전북도 강살리기추진단 김택천 이사장을 좌장으로 이한기 전북도의원, 진안군의회 강은희 부의장, 김요섭 진안군청 환경과장, 전라북도 강살리기 추진단 오문태 상임이사, 강살리기진안군네트워크 원봉진 대표, 수자원공사 용담댐 관리단 박대진 차장, 장남정 전북발전연구원 박사 등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김택천 이사장은 “토론회에서 논의된 도랑의 주민 관리방안과 관리 사각지대 도랑관리에 대한 법제화 필요성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적극 수렴함은 물론 앞으로도 효율적인 도랑관리를 위해 유관기관, 지역별 환경단체 등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