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민간자본을 유치해 전북혁신도시에 전북형 금융타운을 조성하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인접 3만3000㎡ 부지에 30층 규모의 국제금융센터와 2000명 수용 규모의 MICE 시설에 200실 규모의 숙박시설 등 핵심 시설을 건설해 금융타운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혁신도시 내 금융타운 조성 사업은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전후해 그간 꾸준히 제기되어온 현안 중의 하나다. 특히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금융타운 조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급한 과제가 되어왔다.
  금융타운은 연금공단과 기금본부의 운용과 발전을 위해서는 물론 농촌진흥청 등 농업 관련 기관과 연구소 대학 등의 혁신도시 내 집적화에 따른 대규모 농생명금융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서도 그 조성이 절실히 요구되어 왔다.
  금융타운 조성의 시급함은 그에 그치지 않는다. 당초 기금본부 이전을 두고 서울 금융가 일각의 반대가 만만치 않았다. 주된 이유는 전북의 금융환경이 기금본부의 자금 운용, 특히 전문 인력의 활동을 뒷받침할 만큼 성숙되어 있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반대에 일리가 없는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연금공단이 이전한 마당에 당연히 동반 이전돼야 할 공단 산하의 기금본부 이전을 막을 만큼 타당치 못했을 따름이다. 더구나 혁신도시에 금융타운을 조성해 전주를 제3의 금융중심도시로 육성함으로써 해소될 문제기도 하다.
  그만큼 혁신도시 내 금융타운 조성은 시급한 필수의 현안이 아닐 수 없다. 그간 일부 언론서 제기되어 온 기금본부 서울 재 이전 주장이 최근 보건복지부 기금운용발전위원회서도 논란이 됐다고 전해진다. 이를 잠재우기 위해서도 금융타운 조성이 시급하다.
  전북도가 곧 민간사업자 공모에 들어가는 한편 사업 시행에 필요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도시계획상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내년 1월 정부 금융위원회의 금융중심지 지정에도 대비한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은 민간자본으로 대규모 향토사단 이전 사업을 성공시킨 바 있다. 사업성만 입증된다면 금융타운 조성사업도 성공사례로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속도전으로 추진해볼만 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