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전격 취소됨에 따라 청와대가 경색된 북미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그러면서도 9월 평양에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 개최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 측면에서 충분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느끼지 않아 폼페이오 장관에게 북한에 가지 말라고 했다”고 알렸다. 또 중국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한반도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지 않다고도 덧붙였다.

이번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을 앞두고 “비핵화의 큰 진전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던 청와대로서는 당혹스러울 수 있다. 청와대는 26일 “예의주시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다만 남북이 9월로 약속한 평양 남북정상회담은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관계가 경색되는 때일수록 더욱 남북정상회담을 열어야 할 이유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진전을 위한 중재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언론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무산에 아쉬움을 표하고, “오히려 문 대통령의 역할이 더 커진 게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북미 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막힌 곳을 뚫어주고 북미 간 이해 폭을 넓히는데 문 대통령의 촉진자·중재자로서의 역할이 더 커졌다는 게 객관적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9월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경색된 북미 관계에 새 기운을 불어넣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외교전략 재구상을 또다시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폼페이오 장관 방북 무산과 관련해 청와대 관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로부터 종합적인 상황을 보고받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번 주 개각과 일자리 문제에도 바쁜 걸음을 보일 예정이다. 지난 22일 태풍 대비로 연기된 전국 17개 시·도지사 간담회를 오는 30일 다시 열어 지역맞춤형 일자리 문제를 논의한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2기 구성을 위한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