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실군이 중대형 국비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는 등 겹경사 소식에 지역발전 기대감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민선 7기 들어 임실군은 8월에만 308억원대 규모의 노후상수관망정비사업의 대상지로 최종 선정된 데 이어 ‘2018년 스마트팜 경영실습농장 조성사업 공모(12억원)’ 에도 선정되는 등 희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28일 임실군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관리지역(호남권.제주포함)중 유일하게 ‘2019년 환경부 신규사업’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선정된 사업은 덕치면에 있는 평지천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총 사업비만 50억원(국비25억․군비 25억원) 규모다.

평지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사람과 생물이 공존할 수 있는 하천환경 조성을 위하여, 하천의 생태적 단절구간의 하천 기능 복원과, 건강한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 지역주민들과 섬진강 자전거 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힐링 장소를 제공하는 것으로, 덕치면 사곡리에서 가곡리 섬진강 합류지점까지 하천 2.0km에 대해 2022년까지 생태여울 및 탐방로를 조성한다.

평지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통해 어류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생태여울을 조성하고, 완충수림대, 식생정화수로, 생태호안, 생태거점지역 등을 설치하여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를 복원하며, 생태관찰, 생태탐방로, 생태마당 등도 조성한다.

심 민 군수는 “평지천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평지천과 섬진강의 생태 네크워크 연결로 하천의 생태적 기능 향상 및 휴식·여가·생태체험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주민과 탐방객들에게 평지천이 더욱 친근한 공간으로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선 7기 들어 중대형 국비 확보사업이 많이 선정되고 있어서 올해 가장 많은 사업비를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보다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임실군은 지난 14일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노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노후상수관망정비사업의 대상지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총 사업비 308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상수관망 현대화 작업을 추진한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청년창업농 육성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한 ‘2018년 스마트팜 경영실습농장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도비 12억원을 확보, 청년 영농 창업 예비 귀농인 육성사업에 돌입했다./임실=임은두기자 · 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