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총장 선거가 반쪽짜리에 그칠 위기에 처했다.

비교원의 투표 반영비율을 늘려 달라 요구해 온 전북대 직원, 학생, 조교들이 교수들의 일방통행을 지적하며 선거 보이콧(집단거부)을 선언해서다.

학생, 직원 노조, 조교로 이뤄진 민주적 총장선출을 위한 비교원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29일 기자회견과 결의대회를 열고 “총장선거 관련 회의, 투표를 모두 거부한다. 총장후보추천위원회(총추위)에 참여한 직원, 학생, 조교 대표 3명도 총추위에서 빠지기로 했다. 오늘이 마지막 단체행동”이라고 밝혔다.

문제의 시작은 비교원 투표반영비율이다. 전체교수 투표로 정한 17.83%가 직원, 학생, 조교가 당시 요구한 25.17%에 못 미치자 비교원들은 공대위를 꾸리고 투표반영비율을 결정하는 총추위 회의를 저지해 왔다. 공대위는 최근 3차 투표 중 1차(17.83%)와 2,3차(각 25.6%) 투표 반영비율을 달리 하자고 교수회에 제안했다.

그러나 교수회는 총추위에서 정해야 할 투표반영비율과 주체별 세부비율까지 공대위 제안과 달리 일방적으로 정했을 뿐 아니라, 이를 총추위 다음 단계인 총장 선거 규정 심의위원회에 넘겨 시행세칙으로 통과시키려 했다. 공대위는 이날 선거 규정 심의위원회를 봉쇄했다.

전북대 박진 총학생회장은 “규정심의위원회와 학무회의는 서면으로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시행세칙이 받아들여지는 건 시간문제다. 지금껏 해 온 봉쇄 등 물리적 방식으로 진행을 막을 수 없단 얘기”라며 “교수회와 총추위, 선거규정심의회와 수차례 얘기해 온 것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약자인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선거 자체를 거부하는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대학노조 변재옥 전북대지부장은 “보이콧이 교수들 마음대로 하라고 길을 열어주는 걸로 보일 수 있으나 우리로선 최후의 압박이다. 교수들만 투표한다면 우리 대학은 진정한 의미의 직선제를 치르는 게 아니다”라며 “교수회가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해 규정과 시행세칙을 재논의하자고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전북대 총장 선거는 10월 11일이나 선거 일정, 절차 같은 구체적 사안은 나오지 않았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