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임용후보자 선출을 둘러싼 전북대학교 교수회와 직원 학생 등 비 교원 간의 투표비율 갈등과 대립이 법정 싸움 예고 등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최고 지성의 대학사회 같지가 못하다.
  전대는 차기 총장 임용후보자를 교수와 직원 및 학생 등의 대학 구성원이 직접 투표로 선출하는 총장 선거를 앞두고 있다. 앞선 정부가 선거적폐가 많다는 이유로 공모추천제 즉 간선제로 바꿨던 것을 새 정부가 선거추천제 즉 직선제로 되돌린 뒤 첫 총장 선거다.
  선거에 앞서 교수회와 직원 및 학생 등 비 교원 간 투표비율 산정을 두고 갈등을 빚으며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이대로라면 선거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고 자칫 대학구성원들 간 분열과 갈등만 깊어지는 게 아닐까 우려되고 있다.
  당초 교수들만의 총장 선거에 직원 학생 참여가 허용되면서 파생된 투표비율 산정이어서 하나의 정답만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교수회와 직원 학생 간 타협과 양보로 만들어 내는 게 정답일 수밖에 없다.
  이해가 상충되는 시장이라면 정답의 도출이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대학사회의 총장 선거 투표비율 산정은 좋은 총장 선출을 위한 선의의 협의 마당이다. 최고 지성의 구성원들이 어렵지 않게 정답을 산정해 낼 수 있는 일이라 믿는다.
  그런데도 구성원들 간 흡사 정치판 정적들 간의 이전투구를 닮은 대립과 갈등이 장기간에 걸쳐 이어져왔다. 드디어는 막장싸움까지 예고되고 있다. 볼썽사납기가 그지없고 한심스럽기까지 하다.
  총장 임용후보자 선출을 둘러싸고 벌이는 대학 구성원들 간의 갈등과 대립은 곱게 보아줄 수가 없다. 선거가 아닌데도 선거라며 정치판에서나 있을 수 있는 선거적폐가 연출되고 있어 더욱 그렇다.
  국립대학 총장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구성원들이 당선자를 내는 선출직이 아닌 것이다. 그런데도 새 정부가 대학구성원들이 투표 방식으로 선출한 임용 후보자를 임명하겠다고 하면서 대학사회 선거적폐가 재연되고 있다.
  총장 임용후보자 선출을 앞둔 대학 구성원들 간 흙탕싸움은 비단 전북대학교만의 일은 아니다. 국립대학들 대부분서 일고 있는 적폐다. 대학의 지성에 기대를 보낼 따름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